메뉴 건너뛰기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세한대 정보물류학과 매스컴 주요 보도 내용 (서울신문)

정보물류학과 2014.02.16 23:48 조회 수 : 424

 서울 신문 2013년 12월 11일에 보도된 내용입니다.

인터넷 신문 링크 :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31211500026

 

 

세한대 정보물류학과, 스마트물류 대비해 Gstep 도입

환황해권 新물류거점 인재 육성에 주력할 것

서울신문  입력시간 : 2013/12/11 13:30:07  수정시간 : 2013/12/11 13:30:07

 

 

IT 전문 기업들이 신성장 동력으로 물류산업에의 기술 융합을 서두르고 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기업들의 물류관리가 확대되면서 물류정보 및 제반 기기 산업 성장이 가속화되고 더불어 정보기술과 물류의 융합을 통한 물류정보산업 육성과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한 당면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식경제부 역시 8대 미래성장 산업분야 중 하나로 ‘스마트 물류’를 선정하고 기술 표준화를 추진하고 있다. 2020 글로벌 물류강국을 비전으로 현재 8.1%인 국가물류 부가가치 비중을 2020년 11%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이에 따라 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가장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물류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정보/물류 전문가를 양성하는 특성화 학과가 주목 받고 있다.

올해 신설된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 www.sehan.ac.kr) 정보물류학과는 시공간을 넘어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있도록 하는 지능형 물류서비스의 핵심 인력을 육성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세한대 정보물류학과의 커리큘럼은 ‘Gstep(Global Sehan Technical Education Program)’을 통해 진행된다. 리더십 향상 및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자격증 취득 동아리를 지원하거나 자격증 전문 강사 초청 특강을 개최하는 등 관련 자격 취득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전문 분야를 선택하여 집중 이수하는 방식을 채택해 타 전공분야와의 융합 가능성을 모색하고, 아이디어를 집중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프로젝트 중심의 교과를 운영하고 있는 점도 타 대학과 구별되는 점이다.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과 산학 협력 강화 프로그램은 현장 투입 후 업무 적응력을 크게 높여준다. IT 및 물류관련 산업체 인턴십 프로그램, 선박 승선 체험 및 컨테이너부두 운영 체험, 동하계 인턴십 체험교육 및 국내외 물류현장 견학 등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황해경제 자유구역청/경기평택항만공사 등의 유관기관과 인턴십을 체결하고 해운선사/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운송업체 등 지역 기업체와 산학협약을 통해 협력 체제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세한대학교 정보물류학과 학생들은 이런 교육을 통해 정보처리기사,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검수사, 검량사, 관세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해 졸업 후 IT 관련 산업 및 항만, 항공, 철도, 해운 및 유통물류 관련 산업분야로 진출하게 된다.

학과 관계자는 “과거 노동집약적인 인프라 중심에서 지속가능한 성장 중심의 스마트 물류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함에 따라 정보물류학과를 신설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집중하게 되었다”며 “환황해 신산업 물류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는 대학 소재 지역의 요구에 부응하고 국가 정보, 물류산업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한대학교 정보물류학과 정시모집은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접수하며, 가ㆍ나 군 합격자 발표는 2014년 1월 17일, 다 군은 2014년 1월 28일로 예정되어 있다.
 
온라인뉴스부

위로